배열 메소드
Array.prototype으로부터 메소드와 프로퍼티를
상속받습니다.
1. 원본 배열을 변경하지 않는 참조만 하는 메소드
1) join() 배열의 모든 요소를 하나의 문자열로 반환
2) slice() 시작 인덱스, 종료 인덱스 바로 앞까지의 모든 배열요소를 추출하여 새로운 배열을 반환
3) concat() 배열의 뒤에 인수로 전달받은 배열을 합쳐서 새로운 배열을 반환
4) indexOf() 전달받은 값과 동일한 배열 요소가 처음으로 위치하는 인덱스를 반환
5) includes() 전달받은 값과 동일한 배열요소가 있으면 true 없으면 false를 반환
2. 원본 배열을 변경하는 메소드
1) push() 배열의 마지막 요소 추가
2) pop() 배열의 마지막 요소 제거
3) shift() 배열의 첫번째 요소 제거
4) unshift() 배열의 첫번째 요소 추가
5) splice() 배열 요소를 제거하거나 새로운 배열요소를 추가
6) reverse() 배열 요소의 순서를 반대로 교체함
Number 메소드
Number 객체에 정의되어 있는 숫자와 관련된
작업을 할 때 사용되는 메소드
1. parseInt() 문자열에 포함된 숫자 부분을 정수 형태로 형 변환
2. parseFloat() 문자열에 포함된 숫자 부분을 실수 형태로 형 변환
3. isNaN() 전달된 값이 NaN인지 아닌지를 검사(NaN이면 true 아니면 false를 반환)
4. isInteger() 전달된 값이 정수인지 아닌지를 검사(정수면 true 아니면 false를 반환)
객체 - 다양한 데이터를 담을 수 있음
객체 리터럴 방식
let user = {}
let user = {
name: "green",
age: 30
}
user.name
user['name']
객체 생성자 방식
let user = new Object();
forEach
for(let item of arr)
for(let item in obj){
obj[item];
}
객체
프로퍼티 (key: value)
let cat = {
name: '나비',
age: 3,
weight: 4,
sleep: function(){
console.log('쿨쿨');
},
}
cat.sleep();
function print(){
console.log('출력했어요');
}
print();
javascript내장객체
javascript엔진이 구동되는 시점에 바로 제공되며 javascript코드
어디에서든 사용이 가능한 객체
- Global
- Object
- String
- Number
- Boolean
- Date
- Array
- Math
Math.random() 0보다 크고 1보다 작은 무작위 숫자를 반환
Math.round() 인수로 전달받은 값을 소수점 첫번째 자리에서 반올림한 결과를 반환
Math.floor() 인수로 전달받은 값을 소수점 첫번째 자리에서 내림한 결과를 반환
Math.ceil() 인수로 전달받은 값을 소수점 첫번째 자리에서 올림한 결과를 반환
객체 object
서로 연관된 변수와 함수를 그룹화하여 정리정돈하기 위한 것이다.
key와 value의 집합체이다
object = { key: value};
let user = {
name: 'green',
age: 30,
isJob: true,
}
function print(user) {
console.log(user.name);
console.log(user.age);
}
print(user);
01. 리터럴 방식과 객체생성방식
let obj1 = {};
let obj2 = new Object();
let obj1 = {
name: 'green',
age: 4,
}
- 새로운 키와 벨류를 추가할 수 있다.
obj1.hasJob = true;
- 프로퍼티 삭제
delete obj1.name;
02. 계산된 속성 . ['']
. ['']
. 을 사용할 때는 코딩하는 순간 그 값을 받아오고 싶을 때
[] 를 사용할 때는 런타임에서 결정하거나 실시간으로 원하는 키값을 받아오고 싶을 때
function printValue(obj, key) {
console.log(obj.key);
console.log(obj[key]);
}
03. 단축 프로퍼티
let person1 = { name: 'bob', age: 2,};
let person2 = { name: 'steve', age: 5,};
let person3 = { name: 'dave', age: 4,};
let person4 = { name: 'min', age: 4,};
function makePerson(name, age) {
return {
//키 생략 가능
//name: name,
//age: age,
name,
age,
}
}
makePerson('blue',5);
04. 생성자 함수
function Person(name, age){
//this = {}; (생략)
this.name = name;
this.age = age;
//return this; (생략)
}
let person6 = new Person('abc', 30)
05. in 연산자 : 오브젝트에 키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
'name' in obj
ex) console.log('name' in person1);
06. 객체의 순환
for ...in문
let user = {
name: 'min',
age: 30,
}
for (let a in user){
console.log(user[a]);
}
07. 객체 복사
let user = {
name: 'a',
age: 30,
}
//과거 사용법
let user2 = {};
for (let key in user) {
user2[key] = user[key];
}
//현재 사용법
let user3 = {};
Object.assign(user3,user);
※ let user4 = Object.assign({},user);
Object.assign({},obj)
Object.keys(obj) 객체의 키 항목을 배열로 반환해줌
Object.values(obj) 객체의 값 항목을 배열로 반환해줌
Object.entries(obj) 객체의 키/값을 배열로 반환해줌
'개발이 좋아서 > JavaScript가 좋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js - arguments, 나머지 매개변수, 스프레드문법 (0) | 2022.05.12 |
---|---|
js - 총정리 복습 (0) | 2022.05.06 |
js - 배열 (0) | 2022.04.29 |
js - while문 (0) | 2022.04.29 |
js - 조건문(switch, 삼단 조건식) (0) | 2022.04.28 |